티스토리 뷰
정보과부하와 소비자: 정보처리, 시연, 인출의 영향
Blue. 2024. 5. 4. 06:24목차
정보과부하
① 작업기억에서 처리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가 들어오는 것
- 작업기억의 제한된 용량이 원인
② 소비자는 각성 수준을 높이거나 투입정보의 단지 일부만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정보과부하에 대응
③ 정보과부하 상태에서 구매의사결정
- 소비자는 단순하게 임의선택
- 아무것도 구매하지 않습니다.
- 잘못된 구매
④ 정보과부하에 대한 의문
- 소비자는 정보과부하될 수 있는가?
- 너무 많은 제품, 제품 정보로 인해 정보과부하를 유도
- 소비자는 정보과부하 되는가?
- 소비자는 정보과부하를 피하기 위해 정보를 능동적으로 관리
- 높게 동기 부여된 소비자는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정보과부하를 경험합니다.
- 구매결정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시연(Rehearsal)
① 정보에 대한 언어적 반복을 통해 정보를 작업기억에 유지시키고 장기기억으로 전이
- 전화번호를 본 후 그 번호를 다 누를 때까지 전화번호를 머릿속에서 반복하는 행위입니다.
② 시연은 망각에 의해 발생
- 망각: 작업기억은 정보 저장기간이 매우 짧아 특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정보는 곧 사라지는 현상
- 소멸에 의한 망각: 시간경과에 따라 자연스럽게 정보가 사라집니다.
- 대치에 의한 망각: 작업기억의 제한된 용량으로 인해 새로운 정보가 과거 정보를 밀어냅니다.
③ 광고에서의 시연효과
- 광고내용의 반복을 유도하는 광고가 작업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정보 전이에 도움이 됩니다.
- 상표명을 시연한 그룹 〉 상표명을 시연하지 않은 그룹
④ 시연의 유형
- 유지시연: 정보를 작업기억에 유지시키려는 적극적인 노력
- 정보 자체의 의미보다 지속적, 반복적으로 정보 암송
- 정교화 시연: 정보의 의미를 생각하며 정보를 장기기억에 부호화시키려는 노력
- 전화번호 암송시 누구의 것인지를 생각하는 경우
- 소비자가 상표/제품에 대해 정교화시연을 할 경우, 장기기억의 전이 및 인출용이 합니다.
인출(Retrieval)
① 병렬탐색(Parallel Search): 작업기억의 모든 정보를 동시에 탐사하여 관련정보를 인출
② 순차탐색(Serial Search): 정보를 순차적으로 하나씩 탐사하여 관련정보를 인출
- 작업기억에서 인출은 통상 순차탐색으로 이루어집니다.
- 인출정보가 작업기억의 저장목록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인출시간이 달라집니다.
- 저장목록 내의 정보가 많을수록 인출시간은 늘어납니다.
- 순차탐색은 실제로 매우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결론
시연과 인출은 소비자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기억하며 적절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략입니다.
- 시연: 정보를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작업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전달하고, 정보의 의미를 고려하여 정교화 시연을 통해 기억 강화
- 인출: 병렬 탐색과 순차 탐색을 활용하여 작업 기억에서 관련 정보를 빠르게 찾아내고, 저장된 정보의 위치에 따라 인출 시간을 최적화
마케터는 소비자의 정보과부하를 고려하여 시연과 인출 전략을 활용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또한 정보과부하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정보는 작업기억을 넘쳐흐르게 하고, 혼란과 잘못된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시연과 같은 전략을 통해 정보과부하를 극복하고 효과적인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
➡️세상을 하나로 만드는 힘, 인간의 지각 체제화
세상을 하나로 만드는 힘, 인간의 지각 체제화
지각적 체제화지각 체제화 개념1. 사람들은 선택된 자극을 별도로 분리하여 지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극을 집단으로 체제화하고 통합된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 2. 지각 체제화 시초: 형태심리
infogold.co.kr
마음을 사로잡는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학습 학습의 개념 ① 환경사건과의 경험으로부터 생기는 행동에서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Domian & Burkhard, 1986)학습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소비자를 교육시킬 수 있다면, 자사 제품을
infogo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