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지각적 체제화

    지각 체제화 개념

    1. 사람들은 선택된 자극을 별도로 분리하여 지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극을 집단으로 체제화하고 통합된 전체로 지각하는 경향

     

    2. 지각 체제화 시초: 형태심리학(Gestalt psychology)

     

    ⓵ 20세기 초, 인간의 감각과 지각과정을 연구한 독일 심리학파

    ⓶ “전체는 부분의 합과는 다르다”라는 말을 남김

    지각 체제화 원리

    1. 전경-배경

     

    ⓵ 지각을 전경과 배경이라는 두 가지 패턴으로 체제화

    • 전경: 더 확고하고 더 잘 규정되고 배경의 전면에 나타남(우세하여 분명히 지각)
    • 배경: 보통 불분명하고 흐릿하며 연속적으로 나타남(예속적인 것으로 덜 중요함)

    ⓶ 광고 사례

    • 광고배경(모델, 음악, 그림 등)이 전경(상표명, 제품 등)을 손상시켜서는 안 됨
    • 유명 남녀 영화배우의 코닥카메라 광고

    2. 집단화

     

    ⓵ 유사성의 원리: 서로 유사한 자극들을 묶어서 함께 지각하는 경향성

    ⓶ 완결성의 원리: 자극에서 생략된 부분을 의식적으로 완결하여 지각하는 경향성

    • 불완전한 자극 패턴은 심리적 불안감을 주기 때문에 완성해서 지각하는 경향

     

    해석

    해석의 정의

    1. 해석은 감각자극에다 의미를 부여하고, 이 과정을 통해 자극을 이해하는 것

     

    ⓵ 해석단계에서 자극이 무엇일 것이라는 기대감, 자극 관련 정보를 장기기억에서 인출

    ⓶ 사람의 욕구, 기대, 사전경험 등 개인적 경향성 또는 선입견에 의해 영향받음

    ⓷ 특정 제품에 대한 긍정적 경험은 미래에 유사한 제품에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

     

    2. 감각자극에 부여되는 의미유형

     

    ⓵ 사전적 또는 의미론적 의미 : 사전에 나오는 단어에 부여된 전통적 의미

    ⓶ 심리적 의미 : 개인의 경험 그리고 자극에 나타난 맥락 등에 근거한 특정한 의미

    • 자동차 세일에 대한 의미부여
      • 정상가로부터의 가격인하(의미론적 의미)
      • ‘새로운 모델이 곧 시판되겠구나!’, ‘회사가 무척 힘든 모양이지’(심리적 의미)

    해석의 유형

    1. 인지적 혹은 사실적 해석

    ⓵ 자극이 기존의 의미범주에 놓이는 과정으로 기존범주와 다른 범주와의 관계를 변경

    • MP3 플레이어 : 기존 CD플레이어 범주로 인식 → CD 플레이어 범주의 하위범주 또는 별도의 새로운 범주 형성

    2. 감정적 해석

    ⓵ 광고와 같은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감정반응

    • ‘어머니가 아기를 사랑스러운 눈길로 돌보는 광고’ : 따뜻한 정

     

    여러가지 기호들

     

    기호학

    기호학(Semiotics)의 정의

    ⓵ 사람들이 기호로부터 어떻게 의미를 획득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

    기호학의 체계

    ⓵ 대상 : 전달되어야 하는 의미를 갖는 것으로 제품, 사람 또는 아이디어

    ⓶ 기호 : 대상의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상징(단어, 제스처, 그림, 제품 및 로고)

    ⓷ 해석 : 기호에 대한 사람의 반응과 기호로부터 파생되는 의미

    • 대상은 ‘셔츠’ → 기호는 셔츠의 ‘로고(폴로의 말, 라코스테의 악어)’ → 폴로의 ‘말’ 로고(고가, 고품질, 정교함, 멋 등)

    상표명에 대한 해석에 주의

    ⓵ 미국 GM의 ‘시보레 노바(Nova)’ : 남미에서 노바(no va)는 ‘가지 않는다 ‘ 의미

    ⓶ 미국 포드의 피에라(Fiera) : 남미에서 ‘추한 노파’ 의미

    ⓷ 유고 소형자 유고(Yogo) : 미국에서 ‘너 죽어라(You Go!)' 의미

     

     

    결론

    지각 체제화와 해석, 기호학은 광고, 제품 디자인, 브랜딩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마케터는 소비자의 지각 체제화와 해석 과정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기호를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

    ➡️지각과 감각의 과정

     

    지각과 감각의 과정

    지각지각의 정의지각은 선택적으로 감각기관에 수용된 정보를 체제화하고 해석하는 과정입니다.     ⓵ 지각은 선별, 체제화, 해석의 기본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⓶ 지각은 외부정보

    infogold.co.kr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주요 요소, 자극 특성 및 소비자 요인의 활용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는 주요 요소, 자극 특성 및 소비자 요인의 활용

    자극특성신기성⓵ 기대하지 않았던 방식, 장소에 나타나는 자극으로 소비자의 주의를 끔의외의 장소에서 노출된 광고 : 공중화장실, 가로수, 지하철 계단신기한 제품 역시 주의를 끕니다.⓶ 신

    infogold.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