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개념

    사회학습이론

     

    ①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 모방 또는 대리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학습기제

    ② 인지학습의 한 유형인 사회학습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학습이론과 인지과정을 통합한 학습이론

    ③ 반듀라(Bandura)에 의해 1977년 창시

    • 관찰과 모델링이 핵심개념

    반듀라의 사화학습이론

     

    ① 인간은 자신의 행동의 가능한 결과를 예측하고 이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상징적 존재

    ② 인간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 그리고 이러한 행동의 결과를 주목함으로써 학습

    • 대리학습: 대리학습의 모델이 중요

    ③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 자기만족, 자기비판 등 내적보상을 제공

    인지이론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통합

     

    ① 인지 이론과 일치

    • 인간이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상징적 존재

    ② 조작적 조건형성

    • 보상이라는 강화물이 행동을 통제한다는 사고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강화는 외부에서, 사회학습이론에서는 외적/내적 강화, 타인의 행동으로부터의 강화를 포합니다.

     

    사회학습의 과정

    반듀라의 사회학습 과정

     

    ① 주의 과정: 모델의 행동을 관찰

    • 모델에 집중되는 주의: 모델의 매력, 호감 가는 개인적 특성, 권위, 연령, 성별, 종교적 신념, 정치적 태도, 관찰자와의 유사성 등
    • 의존적이고 자기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성공적인 타인의 행동을 모델링하려는 경향

    ② 기억 과정: 모델의 행동을 파지

    • 모델의 행동을 내적심상, 언어적 기술을 사용하여 표상함으로써 행동을 기억

    ③ 재생 과정: 기억과정에서 파지 된 인지적 표상을 행동으로 변화시킵니다.

    • 외부적 표현, 마음속 상상을 통해서 재생

    ④ 동기화 과정: 재생된 행동에 대한 실제적, 상상적 보상이 그 행동의 유발가능성을 결정

    • 보상은 외부보상, 자기조절과정에서 스스로 주는 내부보상이 있습니다.
    • 보상의 량이 많을수록 그 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사회화 학습 과정의 한 모습

     

     

     

    사회학습이론과 소비자행동

     

    모델의 선정

     

    사회학습 이론은 관찰과 모델링이 핵심개념

     

    ① 광고모델

    • 소비자 학습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첫 단추
    • 신제품의 경우, 개척자인 혁신자들의 대리학습에 근거하는 경우
    • 모델은 혁신을 예증하고 정당화, 타인의 혁신을 수용하도록 격려하는 옹호자

    ② 자기조절과정에 의한 내부보상

    • 소비자는 힘든 일 또는 의미 있는 일의 성공 시 자기 선물(self-gift)을 제공

    ③ 외부보상 없이 내부보상만으로 행동이 강화됩니다.

    • 외부평가와 관계없이 소비자의 자기만족도가 높은 경우, 구매제품에 대한 호의적 태도 형성

     

    사회학습이론의 마케팅 적용

    ① 모델의 행위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행동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

    • 모델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을 줄여주기 위해 사용
    • 모델은 이전에 학습된 행동의 재발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

    ② 모델링은 소비자로 하여금 새로운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

    • 매장 안의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자극

    ③ 모델링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는 기능

    • 음주운전, 흡연, 약물남용, 청소년 범죄 등의 처벌을 보여주는 공익광고

    ④ 모델링은 이전 학습된 행동을 다양한 상황에서 반복 사용하도록 유도

    • 제품이나 서비스의 재위치화(repositioning)시 활용
    • 게토레이: 처음 스포츠음료(운동 후 마시는 음료수) → 갈증해소가 빠른 이온음료(목욕 후 등)

     

    결론

     

    사회학습이론은 인간의 학습과 행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이론이며,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전략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사회학습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적용함으로써 소비자의 학습과 행동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고, 제품 판매를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정보]

    ➡️마음을 사로잡는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마음을 사로잡는 학습,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

    학습 학습의 개념 ① 환경사건과의 경험으로부터 생기는 행동에서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Domian & Burkhard, 1986)학습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소비자를 교육시킬 수 있다면, 자사 제품을

    infogold.co.kr

     

    ➡️감각의 과정에서의 차이역과 식역하 자각

     

    감각의 과정에서의 차이역과 식역하 자각

    차이역차이역이란 두 자극 간의 변화나 차이를 탐지하는 감각체계의 능력⓵ 최소가지차이(Just Noticeable Difference: JND) : 두 자극 간에 탐지될 수 있는 최소한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⓶ 차이식

    infogold.co.kr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