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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학이란 무엇일까?
Blue. 2024. 5. 2. 11:42목차
소비자심리학의 정의
소비와 소비자의 정의
소비는 반드시 자신의 돈을 지출하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구매하는 것(협의의 정의)이며, 현대사회에서는 구매 주체가 누구든 관계없이 무언가를 소비하는 것(광의의 정의)으로 점차 확대됩니다.
- 소비자는 소비자심리학의 주체로 유형의 제품이나 무형의 서비스를 구매, 사용 또는 소비하는 사람입니다.
소비자행동의 정의
소비자행동은 의사결정자가 상품, 서비스, 시간, 생각 등을 획득하고 소비하고 처분하는 일련의 행위(J. Jacoby)입니다.
- 소비자심리학의 주된 연구대상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잠재적 행동까지 포함됩니다.
소비자심리학의 정의
소비자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것이라고 기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사용 그리고 처분하는 데 있어서 표출하는 행동과 정신과정인 구매결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 소비자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의 여러 이론과 원리, 기제 등을 소비자에게 적용합니다.
- 소비자심리학은 소비자를 이해하고 예측하며 소비자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조절하는 데 그 목적을 둡니다.
소비자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미국
1) 1945년 2차 세계대전 직후, 기업은 소비재 생산에 집중하고 소비자는 왕성한 구매력 보유 했습니다.
2) 1950년대 초반, 기업은 생산 효율성보다 제품 품질을 중심으로 소비자를 공략하는 품질경쟁 대두 됐습니다.
3) 1950년대 중반, 미국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소비자입장의 마케팅 개념이 도입했습니다.
⓵ 기업은 소비자 욕구를 파악하여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뒀습니다.
⓶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기법을 활용한 마케팅전략 적용 했습니다.
-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는 시장을 소비자의 여러 특성에 근거하여 여러 개의 하위시장으로 나누어 특정시장을 공략하는 마케팅전략의 한 수단입니다.
-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은 특정 제품이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마케팅전략입니다.
4) 1960년대 이후, 심리학 지식을 소비자에게 접목시킨 소비자행동의 비약적 발전했습니다.
⓵ 1960년 소비자심리학회가 미국심리학회 산하 23번째 학회로 설립했습니다.
한국
1) 1970년대 경제발전계획에 따라 국내경제의 비약적 발전으로 국내 소비 증대 됐습니다.
⓵ ‘소비는 미덕’, ‘소비자가 왕’이라는 표어 등장 했습니다.
2) 1980년대 품질경쟁과 대기업 간의 판매영업이 활발해졌습니다.
⓵ ‘한 번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 광고카피 등장 했습니다.
⓶ ‘테크노피아’와 ‘휴먼테크’ 등 ‘별들의 전쟁’ 점화 됐습니다.
3) 1990년대 들어 소비자에 대한 기업의 생각이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⓵ ‘고객만족’이 기업의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기 시작했습니다.
⓶ 심리학과 경영학을 중심으로 소비자행동의 이론적 발전이 됐습니다.
⓷ 1999년 한국심리학회 산하 11번째로 소비자심리학회를 설립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소비자심리학은 소비자의 구매, 사용, 그리고 처분하는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이는 소비자를 이해하고 예측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비자심리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와 경제 환경에 따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과 한국에서의 소비자심리학의 역사적 배경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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