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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독특성욕구와 귀인동기: 소비행동의 이면을 파헤치다
Blue. 2024. 5. 14. 12:32목차
소비자 독특성욕구
독특성욕구의 개념
① 독특성욕구: 타인과 구별되는 자신만의 독특함이나 고유함을 표현하고자 하는 개인의 욕구
② 사람들은 이러한 욕구를 외적행동을 통해 드러내고자 함
독특성욕구 유발상황
① 자기를 구별해 주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자존감을 고취함
② 부정적인 감정을 감소시킴
독특성욕구의 소비자행동
① 독특성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의도적으로 시각적으로 또는 기능적으로 독특한 제품을 구매하거나 과시하여 타인과 구별을 시도
귀인 동기
귀인동기의 개념
① 귀인동기: 소비자가 특정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그 행동의 원인을 밝히고자 하는 욕구
- 왜 이 제품이 불만족을 야기했는지
- 왜 모델이 특정 음료수를 추천했는지
- 왜 판매원이 비위를 맞추려고 했는지
- 왜 비행기 도착이 늦어지는지 등
귀인이론의 유형
① 사람은 행동의 원인이 행위자의 내적인 것인지 외적인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고자 함
- 내부귀인: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의 내부특성으로 돌리는 과정
- 외부귀인: 행동의 원인을 행위자의 외부특성으로 돌리는 과정
② 소비자는 모델이 제품을 추천한 이유
- 모델이 그 제품을 실제로 좋아해서(내부귀인)
- 모델료를 받았기 때문이어서(외부귀인)
Ⓒ 소비자는 메시지의 원인을 내적요인(예: 모델의 제품선호)보다는 외적요인(예: 돈)에 귀인할 것
- 이럴 경우, 메시지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증가-절감규칙
① 켈리(Kelley)에 의해 1973년 제시된 이론
② 증가-절감규칙: 행동이 행위자의 진정한 신념인지 외부의 힘에 기인한 것인지 관심
절감규칙: 주어진 결과의 표면상 원인이 다른 그럴듯한 원인들의 존재로 인해 절감되는 것
- 모델이 특정한 제품을 칭찬하면 그 모델이 실제로 그 제품을 좋아해서 칭찬했을지라도 돈을 받았다는 또 다른 그럴듯한 원인으로 인해 제품선호와 관련된 원인은 절감됨
증가규칙: 사람이 환경압력과 반대로 행동할 경우, 관찰자는 행위자의 진정한 신념이 반영된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것
- 자동차 판매원이 경쟁사 제품에 대해 칭찬을 할 경우, 판매원의 목표인 자사제품의 판매에 반하는 행동을 하였기에 소비자는 판매원의 말이 진실이라고 판단.
부수적으로 판매원의 예상치 못한 말이 판매원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높일 것임을 시사함
③ 증가-절감의 마케팅 접목
- 소비자는 TV광고나 촉진메시지를 외부귀인으로 돌려 절감하려고 함
- 환경압력에 반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메시지 개발로 대처함
- 즉 기업의 메시지가 기업의 이익에 반하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유도함
- 주류회사의 경우, 건강을 위해 술을 자제합시다
- 즉 기업의 메시지가 기업의 이익에 반하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유도함
- 소비자의 광고메시지 절감을 약화시키는 방법으로 길거리 인터뷰 통한 메시지 전달
- 절감을 방해하는 강력한 방법으로 제품삽입(Product Placement: PPL) 광고가 있음
- 자사 제품의 진실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비영리 환경에서 자사제품 또는 상표가 소비자에게 노출되도록 함
기본적 귀인 오류
① 기본적 귀인 오류
행동에 미치는 상황의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행위자의 상황을 과대평가하는 오류
- 이 오류는 행동에 미치는 상황의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개인의 어떤 사적인 특징이 행동을 일으키는 데 책임이 있다고 가정함
- 내적 귀인성향이 기본적 귀인 오류임
- 한 자동차 판매원이 A제품을 팔면 특별 인센티브를 받게 된 것을 소비자가 알 경우, 소비자들은 판매원이 회사로부터 그 차를 팔도록 강요됐음을 인지하여소비자 들은 판매원이 제품에 대해 호의적으로 말할 때 그 제품이 더 가치 있다고 추론
와이너의 귀인 이론
① 와이너(B. Weiner)의 귀인이론의 개념론: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원인소재, 안정성, 통제성의 세 차원에서 추론하는 과정
② 원인의 소재: 원인이 행위자의 내부에 있는가? 또는 외부에 있는가? 확인
- 내부요인: 행위자의 내적인 태도, 성격, 능력, 능력, 정서, 의도 등
- 외부요인: 상황적 압력, 타인의 강요, 날씨, 운, 과제 난이도 등
③ 안정성: 그 원인이 항상 같은가 아니면 변화하는가?
- 내적요인: 능력, 지능, 성격 등은 안정적
- 노력, 감정, 건강 등은 변하는 요인
- 외적 요인: 법, 규칙 등은 안정적
- 날씨, 운 등은 변하는 요인
④ 통제성: 행위자가 그 원인을 통제할 수 있는가?
- 능력은 통제가 어려운 것이나, 노력은 통제가 가능
내적소재 | 외적소재 | |||
안정적 | 불안정적 | 안정적 | 불안정적 | |
통제가능 | 정비불량 | 조종사 늦은 탑승 | 활주로 부족 | 관제사 실수 |
통제불가 | 조종사 능력 부족 | 갑작스런 기계고장 | 관제사 능력 부족 | 나쁜 날씨 |
[표] 비행기 출발지연에 대한 귀인 사례
⑤ 성공과 실패의 귀인원인에 따라 감정반응이 달라짐
- 나쁜 날씨가 원인: 부정적 감정을 경험하지 않음
- 제품문제가 불운이나 우연: 기업에 대한 부정적 감정은 적음
- 정비불량이 원인: 분노와 같은 강한 부정적 감정을 경험함
- 기업의 제품실패인 경우: 회사 사업에 여러 장기적인 부정적 영향
⑥ 정확한 소비자의 구매행동 이유 발견을 위해서는 욕구 이론들을 독립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함
- 매슬로우의 이론과 맥클랜드의 이론간 유사성
- 이들 이론가 제한된 범위의 동기이론들 간의 연계성 및 관련성
결론
소비자의 독특성욕구와 귀인동기는 소비행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러한 이론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와 행동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 스스로 또한 자신의 소비 행동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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